1. 조사방법의 유형
조사 목적에 따른 분류

1. 패널 조사(panel study)
유사한 특성을 가진 집단 또는 다양한 특성일지라도 고정된 조사 대상으로 패널(고정 응답자)로 구성하여 일정 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조사. 태도 및 행동의 변화, 여론 형성과정과 변동과정의 연구, 직 업 및 경로 이동 연구 등에 사용되는 방법.
2. 코호트 조사(cohort study)
특정한 조건에 부합하는 집단이나 특정한 사건을 동시에 경험한 집단에 대하여 향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태도 나 인식이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 이러한 집단을 코호트라고 부르며 코호트는 특정 시점에서 공통된 속성을 가진 인구를 지칭하는 인구학적 용어이며 대부분 미래에 어떻게 될 것인가를 현재 시 점에서 분석하여 예측하는 연구에 많이 활용됨.
2. 조사 프로그램 종류
2-1. 공공부문 및 사회 여론조사 프로그램

2-2. 마케팅 조사 프로그램

3. 조사를 위한 변수 정의 및 가설 설정
3-1. 변수의 정의

3-2. 변수의 유형

3-3. 가설의 특징

참고문헌 : Big Data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통계지식/Ubion
'통계학 > 기초통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차시 - 확률이론 (0) | 2020.02.10 |
---|---|
6차시 - 다양하게 활용되는 조사방법2 (0) | 2020.02.09 |
4차시 - 다양하게 활용되는 자료측정방법 (0) | 2020.02.09 |
3차시 - 자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치 (0) | 2020.02.08 |
2차시 - 자료수집방법 및 정리 (0) | 2020.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