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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기초통계학

4차시 - 다양하게 활용되는 자료측정방법

1. 자료 측정의 수준 비교

 질적 척도(명목, 서열)는 응답이 용이하지만 수집된 자료의 분석방법에 한계가 있음.
계량적 척도(등간, 비율)는 신뢰성있는 척도 개발이 어렵지만 다양한 분석방법을 적용할 수 있음.

 

 

2. 자료의 측정방법

2-1. 서열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 차이 발생법

1. 쌍대 비교법

두 개의 자극을 한 쌍으로 만들어 어느 한 쪽을 다른 쪽보다 더 선호하는가를 비교 측정

n개의 비교 대상이 있으면 n(n-1)/2 개의 쌍대 비교(Paired Comparison)가 이루어짐

 

2. 순위법

여러 개의 측정 대상들이 지닌 특정 속성의 정도에 따라 대상의 순위를 결정하는 방법

비교 대상이 5개 이상이 되면 비교상의 어려움이 따르는 단점이 있음

 

3. 항목 순위법

비교 대상의 수가 15개 이상으로 많을 때 유용하며 모든 대상에 대한 순위 대신 속성의 정도에 따라 몇 개의 범주로 분류하게 하는 방법
등급법 등의 구간척도법과 구분이 모호해지는 경향이 있음

 

2-2. 등간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1. 등급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측정대상의 속성을 글, 그림, 숫자 등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법

 

2. 어의차이 척도법

척도의 양끝에 속성의 상반되는 수식어를 제시하고 평가하는 방법

이미지 측정에 많이 사용함

 

3. 스타펠 척도

어의차이척도법에 변형으로 하나의 수식어에 대해 적절한가의 여부를 등간으로 측정

예) A제품에 대한 설명으로 매우 적절할 경우 5점, 적절하지 않을 경우 -5점으로 평가 (A제품은“무겁다” +5+4+3+2+1 -1-2-3-4-5)

 

4. Likert 척도

서술형으로 작성된 질문항목에 대해 동의 및 반대 정도를 측정
부정의 의미를 갖는 경우 점수 합산에서 역수로 계산하기도 함
5점 척도(5점이 강한 긍정일 경우) 100점 환산은 (점수-1)*25, 혹은 점수*20
5점 척도(5점이 강한 부정일 경우) 100점 환산은 (5-점수)*25 혹은 (6-점수)*20

 

 

2-3. 등간척도 이용의 주의 사항

1. 척도점의 갯수

 • 척도점의 갯수는 4~7개가 적당함 : 5점 척도가 가장 일반적

 • 5점 척도의 단점 : 1점과 5점 같은 극단적 응답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2~4점에 집중되어 변동의 폭이 너무 적기 때문에 7점 척도를 활용하기도 함

 • 5점과 7점은 홀수이므로 중앙값이 "보통"을 의미하여 중앙값에 몰리게 되므로 짝수인 4점/6점 척도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2. 척도점의 표현

 • 1부터 시작하는 양의 수를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가운데 척도를 0으로 하여 좌우를 -,+로 표현하기도 함

 

3. 시작점의 값 결정

 • 부정적인 속성을 1번으로 하는 경우와 긍정적인 속성을 1번으로 하는 경우가 있음

 • 일반적으로 1,2번을 3,4번보다 더 많이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보수적인 평가가 필요할 경우 부정적인 평가항목을 1번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함

 

 

2-4. 비율척도를 이용한 측정방법

1. 총합 고정 척도법

응답자에게 일정한 점수를 주고 (일반적으로 10점 또는 100점) 속성에 대해 점수를 배분하도록 하는 방법

속성의 수가 많아지면 응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함
전체 속성을 동시에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요인별로 그룹을 만든 후 각 그룹에서 상대적 중요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음
예) 컴퓨터를 구입할 때 고려하는 속성을 중요도에 따라 100점 만점으로 응답하시오.

 

2. 비율 분할법

응답자에게 기준이 되는 속성의 점수를 제시하고 다른 속성들을 상대적으로 평가하도록 하는 방법

응답자들이 속성을 비교적 잘 알고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음
예) 비행사 선택에서 승무원의 서비스 중요도를 1이라고 한다면 다음의 속성에 대한 중요도는 몇 점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까?

 

 

3. 측정된 자료의 평가

3-1. 타당성(조사하고자하는 개념을 정확히 측정하는 정도) 측정

1. 내적타당성 vs. 외적타당성(Internal Validity vs. External Validity)

  • 내적타당성
    - 연구 결과가 조작화된 처리에 기인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정도
    - 실험 및 조사 결과를 원인에 의해 설명한 것의 적합성 정도
  • 외적타당성
    - 결과를 얼마나 일반화시킬 수 있는가의 정도

 

3-2. 내적타당성의 유형

1. 기준 관련 타당성(Criterion-Related Validity)

기준변수 A를 척도 B로써 측정했을 때 실제 A와 B의 상관관계가 높을 경우
예) 신입사원의 업무능력 측정 : 대학 졸업평점 (상관관계가 높다면 기준 관련 타당성 높음.)

예측타당성 : 미래에 발생할 어떤 사건을 얼마나 잘 예측하는가
동시타당성 : 척도와 기준변수간의 관계가 동일한 시점의 상황을 얼마나 잘 설명하는가

 

2. 내용 타당성(Content Validity)

측정항목이 연구자가 의도한 내용을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가의 문제로 Face Validity라고 함

예) 제품 선호도 측정 : 올바른 질문 - “귀하가 좋아하는 브랜드는?”
                                     잘못된 질문 – “귀하가 구매하려는 브랜드는?”(구매의도를 측정하게 됨)

 

3. 개념 타당성(Construct Validity)

 측정 문항들이 조사하려는 추상적 개념을 충분히 반영하였는가의 정도

 판별타당성 : 하나의 측정항목으로 상이한 개념을 측정하는 경우 상관관계가 낮아야 함

 집중타당성 : 하나의 개념을 서로 다른 측정 방법으로 측정하여도 결과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야 함

 법칙타당성 : 두 개념의 관계 설명을 위하여 각각의 개념 측정에 적합하다고 알려진 일반적 척도를 개발하였을 때 두 척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높아야 함

 

4. 타당성을 높이는 방법

연구 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의 정도가 높아야 함
기존에 타당성을 인정받은 측정방법을 이용
하나의 추상적 개념을 여러 항목으로 측정하는 경우 사전조사를 통해 항목들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및 요인분석을 적용하여 상관관계가 낮은 항목들을 제거 후 사용

 

 

3-3. 신뢰성(조사된 자료의 신뢰성) 측정

1. 반복측정 신뢰성(Test-Retest Reliability)

유사한 상황에서 동일 표본을 대상으로 동일한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측정 실시 후 결과 비교

다음의 상황에서 신뢰성이 높다고 할 수 있음
   - 모수 척도의 경우 - 두 측정점수간의 상관관계가 높을 때

   - 비모수 척도의 경우 - 두 점수가 일치되는 비율이 높을 때

 

2. 두 가지 측정도구를 이용한 신뢰성(Alternative Form Reliability)

두 개의 유사한 측정도구(설문지 등)를 사용하여 측정 후 두 자료간의 상관관계 검토

유사한 측정도구를 개발해야 하는 문제점 때문에 많이 적용하지 않음

 

3. 내적 일관성에 의한 신뢰성(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동일한 개념을 여러 문항으로 질문하여 항목들간에 유사한 값을 갖는가를 측정

크론바하 알파 (Cronbach’s Alpha) 계수를 구하여 신뢰성 측정
내적일관성이 높으면 크론바하 알파 계수는 1에 가까운 값이 됨
Cronbach’s Alpha 계수가 낮은 항목을 제거하여 신뢰성 향상

 

 

 

참고문헌 : Big Data 시대에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통계지식/Ubion